직업이 웹기획자다 보니 새로운 프로젝트를 들어갈 때마다 새로운 화면 혹은 새로운 기능을 기획할 때마다 각종 홈페이지나 앱의 벤치마킹을 엄청나게 하는 편이다. 이번에 또 새로 프로젝트에 투입하게 되어서 메인화면을 기획해야 하는데 참고 사이트 벤치마킹 작업을 하던 중이었다. 반응형 사이트라 반응형 위주로 벤치마킹을 하고 있던 중에 나도 모르게 “우와!!” 소리를 지르게 만드는 홈페이지 발견!
그 홈페이지는 다름아닌 부산시청 홈페이지!!! 홈페이지 주소는 http://www.busan.go.kr 여긴데, 직접 가서 보시고 오셔도 됩니다. 단, PC에서 보셔야 제가 무슨 말 하는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사이트 전체 스크린샷을 봅시다.
사이트를 들어가자마자 놀랐다. 다섯개의 메인 배너가 보이는데, 우리에게 익숙한 롤링 형태의 배너가 아니라 5개가 슬라이드 형태로 되어 있고, 마우스 커서를 오버 할 때마다 오버한 배너가 커지는 액션을 보여주고 있는데..
각각 배너에 텍스트가 너무 많다. 반응형 기반이다 보니 배너가 커지고 작아질 때마다 텍스트 또한 커지고 작아지고 마우스를 왔다갔다 해 보면 아주 가관이다. 정신 사납다.
그리고 스크롤을 내렸는데 더 놀라운 풍경이 펼쳐졌다.
이 무슨 아이콘 파티인가..!! 그리고 무슨 텍스트는 또 이렇게 많은지;; 아이콘과 텍스트가 아주 잘 어우러져서 난장판 파티를 벌이고 있는 풍경이 보였다. 허허.. 신개념 디자인이다. 정말 생소하고 창조적이랄까..
상단 메인 배너에서 액션을 보고 반응형인 것 같아서 브라우저 창을 줄여 보았다. 여기서 난 실제로 사무실에서 소리를 질렀다. 상단 메인 배너만 따로 캡쳐해서 올림..
뭐야 이겎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 와- 진짜 말도 안나오네. 이게 대체 무슨 짓인가..!! 기획자 나와! 아니, 디자이너 나와! 아니아니, 둘 다 나와!!!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충격과 공포 그 자체였다. 제발 이러지마.. ㅠㅠㅠㅠㅠ 그리고 슬퍼졌다.
설마.. 모바일로 접속해도..????!! 바로 휴대폰을 집어 들어 접속을 해 보았다.
휴.. 다행이다. 모바일 화면이 따로 있구나! 다행이다, 정말 다행이야. (내가 왜 안심하는지 모르겠지만..) 근데 메인에서 스크롤이 안되잖아!!! 메인은 1페이지로 되어 있어서 위아래로 스크롤 시 배너가 변경되고, 다른 콘텐츠를 보려면 상단 메뉴를 TAP하면 볼 수 있다.
부산시청 홈페이지.. 참 신선했다.
와 이건 정말 충격과 공포네요
제가 교회 홈페이지를 닷홈에 넣어 놨는데
방문자가 많은 편이 아니라 비용도 절감할겸
교회에서 사용하고 있는 시놀로지 918+로 갈라 탈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무겁긴 무겁네요
ssd 캐쉬 장착하면 체감 효과가 어느 정도나 될지 정말 궁급니다~~
일반 홈페이지보다 좀 무겁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플러그인 최대한 자제하시고, 나스에서 PHP 옵션 설정을 좀 손봐주셔야 합니다. Memory Limit 꼭 늘려주시고요. 저는 1024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