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 코인 자동매매 봇을 돌릴 수 있습니다. 마진이나 선물 거래는 아니고, 현물에서 봇을 이용해 자동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봇은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파이썬으로 돌아가는 봇이며, 이것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 Visual Studio Code 설치
- 파이썬 설치
- 바이낸스 가입
- 업비트 출금, 바이낸스 입금
- 바이낸스 API 설정
이 과정들은 나중에 시간 날 때 따로 포스팅 후,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유튜브에 검색하면 아주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소스를 받아서 봇을 구동하는 것만 설명하겠습니다.
이 봇의 기본 원리는 세팅된 코인 리스트 중에서 더 싼 코인을 매수하여 코인의 개수를 늘리는 게 목적입니다. 기존 코인에서 USDT로 변환했다가 다음 코인으로 넘어가는 게 기본 이동 방식입니다.
소스 다운로드
소스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API 호출 방식을 사용하는 기존 소스(edeng23)와 웹 소켓을 사용하는 응용된 소스(idkravitz)인데요. 기본적인 구조와 세팅 방법은 똑같습니다. 웹 소켓 방식을 추천합니다.
각 깃허브 링크에 들어가서 ‘Code > Download ZIP‘ 을 클릭해서 소스를 다운받으면 됩니다.
봇 설치
Visual Studio Code에서 다운로드받은 폴더로 이동 후,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pip install -r requirements.txt
이 명령어 한 줄이면 봇 설치는 끝납니다. pip 설치 등 파이썬에서 필요한 환경은 검색 바랍니다.
기본 세팅 방법
봇 설치 후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user.cfg.example’ 파일명을 ‘user.cfg’로 변경합니다. user.cfg는 봇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세팅 값이 들어가 있습니다.
supported_coin_list 파일은 봇으로 돌릴 코인 리스트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user.cfg 파일을 열어보면 위와 같은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api_key, api_secret_key에 바이낸스에서 받은 API 키와 Secet Key를 넣어 줍니다.
current_coin에는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코인의 티커를 넣어 줍니다. USDT로 가지고 있으면 비워 놓으시면 됩니다. 여기에 입력하는 코인은 ‘supported_coin_list’ 파일에 있는 코인이어야 합니다. 여기에 없는 코인일 경우 봇은 멈춥니다.
buy_order_type와 sell_order_type는 두 가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imit는 지정가 거래, market는 시장가 거래입니다. 개인적으로 좀 돌려보니, limit 가 나은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돌려보시면서 더 적합한 것을 찾으시면 됩니다.
자동매매 봇 실행
기본적으로는 다른 파일 손댈 필요 없이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바로 봇이 실행됩니다.
python -m binance_trade_bot
실제 봇이 구동되는 화면입니다.
에러 상황 정리
에러에 대한 내용을 계속 추가할 예정입니다.
제일 처음 마주치게 되는 에러는 타임 리밋 에러인데요.
‘binance_trade_bot > binance_api_manager.py‘ 파일에 위와 같이 ‘return 0.001‘을 추가해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