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토스 환전 – 최대 100% 환율 우대

토스에 환전 기능까지 생겼다는 것을 얼마 전에 알게 되었습니다. 토스는 “금융이 쉬워진다.”라는 슬로건으로 정말 은행거래를 손쉽게 만들어 놓은 앱입니다. 은행을 연결 해 놓으면 아주 쉽게 비밀번호나 지문인식만으로 송금이 가능한 앱이죠. 런칭했을 때부터 자주 사용하고 있는 앱 중의 하나입니다.

처음에는 송금 기능만 있었는데, 시간이 갈수록 여러 가지 서비스가 추가되면서 신용관리나 대출 및 보험상품 등을 조회하거나 가입할 수도 있고, 투자상품에 가입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오늘 알아볼 토스의 기능은 환전 기능입니다! 기존에도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간단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었는데, 얼마나 간편하게 환전을 받을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토스(Toss)로 환전받기

아래 메뉴에서 맨 오른쪽에 있는 ‘전체’ 메뉴로 들어가서 스크롤을 맨 밑으로 내리시면 ‘환전’이 보입니다. 환전 메뉴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환전 메뉴를 누르자마자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신청한 외화는 휴일없이 365일,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수령 가능합니다. 출국 심사 받기 전에 ‘제 1 여객 터미널 지하 1층’ 또는 ‘제 2 여객 터미널 지하 1층’ 하나은행 영업점에서 받아야 합니다. 인천공항 출발 시에만 수령 가능합니다. 환전 신청 이후에는 취소나 변경이 불가합니다. 이런 안내가 나옵니다. 아래의 [확인 완료]를 터치합니다.

 

서비스 이용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의 [동의 후 계속]을 눌러주시면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화면입니다. 저는 지문 설정을 해 놓아서 지문인증 화면이 나오는데, 지문인증 설정을 해 놓지 않으신 분들은 비밀번호 인증 화면이 나올 거예요.

 

드디어 환전하기 시작 화면입니다. 제일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이 “최대 100% 환율 우대 효과로 저렴하게 환전하세요.”라는 문구입니다. 환전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진짜 많이 우대받아도 80% 정도일 건데, 100%라뇨?! 아래 작은 글씨를 보니 ‘은행 우대 최대 80% + 첫 환전 토스 지원 20%’로 100% 환율 우대를 받을 수 있네요. 우선 [환전하기]를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환전하기]를 누르자마자 ‘어느 나라로 가시나요?’라는 팝업이 나옵니다. 미국 USD, 유로 EUR, 일본 JPY가 대표적으로 나오고요. 이외 다른 국가가 보이네요. 어떤 국가가 있는지 볼까요?

 

아시아는 일본, 중국, 홍콩, 태국, 싱가포르가 있고, 유럽은 유로, 영국, 스위스, 북미/오세아니아는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가 있습니다. 미국, 일본, 유로를 제외한 기타통화는 첫 환전 시 토스 지원 20%를 포함해서 우대율 60%가 적용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통화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미국(USD)을 선택했습니다. 금액을 입력할 수 있는 텍스트 박스가 보이네요. 원에 숫자를 입력하면 달러에 환전할 수 있는 금액이 나오고, 달러에 숫자를 입력하면 환전해야 할 금액이 원에 나옵니다. 원하시는 금액을 편한 곳에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100달러를 환전하려면 11만 1,350원이 필요하네요. 원하시는 금액을 입력했으면 아래 신청자 정보에서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신청자명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는 입력이 되어 있습니다. 7자리 입력은 보안 키보드가 나옵니다.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제일 아래에 있는 서비스 이용 동의에 체크하시고 [동의하고 계속하기]를 누르시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동의하고 계속하기]를 누르시면 위와 같이 ‘신청외화를 수령할 장소를 선택하세요’라는 팝업이 나옵니다. 출국 날 인천공항에서 찾기와 근처 KEB하나은행에서 미리 찾기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KEB하나은행에서 미리 찾기

[근처 KEB하나은행에서 미리 찾기]를 선택하면 수령할 영업점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사진처럼 ‘강남구’라고 입력 후 검색하시면 강남구에 있는 KEB하나은행 리스트가 호출됩니다. 원하시는 지점을 선택 후 출국 전에 미리 방문하셔서 환전하시면 되겠습니다.

 


출국 날 인천공항에서 찾기

[출국 날 인천공항에서 찾기]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결제 이후에는 환전취소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신청일로부터 1개월 이내 신청한 수령 지점으로 신분증을 지참하여, 본인이 방문하셔야 합니다. 수령지점은 변경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아래쪽에는 신청정보가 나오는데요. 환전 신청한 금액과 신청외화가 나오고, 수령지점은 인천공항에서 찾기를 선택했으니 인천공항이겠죠? 수령지점은 인천국제공항 지하 1층입니다.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가능합니다. 빨간 글씨로 오전 6시부터 오전 9시까지는 집중 혼잡시간이니, 충분한 여유시간을 두고 방문하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신청자의 이름과 휴대폰 번호가 나옵니다. 제일 아래에 있는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환전 신청이 완료됩니다.

자, 이제 떠나시면 됩니다! 조심해서 다녀오세요! 올 때 메로나!

워드프레스 글 순서 변경하기 – 플러그인 필요없음!

워드프레스 글 순서 변경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플러그인으로 글 순서를 변경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플러그인 설치 없이, 글 순서를 변경하는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아주 간단한 기본 기능이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글 순서 변경하기

우선 좌측 메뉴에서 ‘글 > 모든 글’을 눌러서 글 리스트 페이지로 갑니다.

 

제가 옮기고 싶은 글이 제일 위에 있네요. 이전에 작성한 글의 내용이 길어서 따로 분리한 글입니다. 여행 관련 글이니까 분리한 원래 글 바로 뒤로 가야 이야기 순서가 맞겠죠? 발행 날짜를 보면 2019년 1월 25일입니다.

 

원래 글을 찾아갑니다. 1월 25일에 발행된 글을 위의 빨간 네모 사이로 옮길 예정입니다.

 

네모 아랫글의 ‘빠른 편집’을 눌러서 일자를 확인합니다. 2018년 11월 19일 오전 9시 59분에 발행되었습니다. 우선 이 날짜를 확인 후, 이동하려는 글로 다시 갑니다.

 

2019년 1월 25일에 발행된 옮기려는 글입니다. 역시 ‘빠른 편집’을 눌러서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2018년 11월 19일 오전 9시 59분에 발행된 글 바로 뒤로 이동해야 하니까 2018년 11월 19일 오전 10시 00분 정도로 수정해 줍니다. 날짜를 제대로 입력했는지 확인 후, [업데이트]를 눌러서 발행 일자를 수정해 줍니다. 마지막 작업으로 페이지를 새로고침 하거나, 좌측 메뉴에서 ‘글 > 모든 글’을 클릭해 줍니다.

 

 짜란! 제가 이동하려는 그곳에 제대로 이동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설치하지 않아도 기본 기능으로도 글 순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참 쉽죠?

애드센스 정책 위반 이의 신청 결과

Google 애드센스 정책 위반 이의신청 관련 이메일

지난 1월 9일에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 수준 정책 위반으로 광고 게재가 중지되었다는 포스트를 올렸었다. 2015년에 중지된 내용이었는데, 사이트 운영을 하지 않게 되면서 애드센스가 정책 위반으로 중지되었다는 사실도 몰랐습니다. 검토 요청을 하면 일주일 정도 걸린다고 안내가 나오는데, 사실은 하루 안에 답장이 옵니다. 구글 메일에서 애드센스 관련 메일은 ‘Adsense’ 폴더로 필터링을 해 놓아서 메일이 온 지도 모르고 일주일씩 보름 정도 기다린 것 같네요. (멍청..)

XE 기반의 플랫폼에서 워드프레스 플랫폼으로 변경하여서 정책을 위반한 주소는 확인이 불가하니 바뀐 사이트로 검토해 달라고, 관련 URL을 5개 모두 채워서 보냈습니다. 처음 온 답변은 모바일 화면에서 스크롤 되는 부분에 광고가 콘텐츠처럼 있다고 반려되었고, 광고 위치를 수정한 뒤 다시 요청했습니다. 반응형 광고가 있다 보니 모바일에서 어떻게 보이는지까지 모두 체크 하네요.

 

그리고 드디어.. 4년 만에 광고 게재가 재개되었습니다!! 휴. 눈물이 흐릅니다. 금요일 저녁까지는 답장이 바로 왔는데요, 주말에는 쉬나 봐요. 토요일 새벽에 보낸 검토 요청은 월요일 오전에 답장이 왔습니다. 참고하세요.

 

애드센스의 정책센터로 가 봤더니 위와 같이 멋진 따봉 사진이 있습니다. 후훗.

 

하지만 ‘콘텐츠 > 광고 단위’에서 생성했던 광고 중 정책 위반을 했던 도메인에 걸려 있었던 운영 중지로 상태가 바뀌었던 광고는 ‘코드 가져오기’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운영 중지로 되어 있는 광고 코드를 블로그나 사이트에 노출해 놓고, 하루정도 시간이 지나면 활성으로 변경됩니다.

 

위에서 운영중지 상태로 되어 있던 review auto와 review text가 활성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PHP 7.2 업데이트

시놀로지 나스(Synology NAS)에 PHP 7.2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나스에서는 PHP 5.6과 PHP 7.0만 지원하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PHP 7.2가 업데이트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잽싸게 설치 및 설정을 했습니다. 간단하게 PHP 7.2 설치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센터에서 PHP 7.2 설치

패키지 센터에서 ‘PHP’ 검색하시고, PHP 7.2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DSM을 사용해오시던 시놀로지 나스 유저라면 아주 쉬운 절차죠? 사진은 이미 설치된 화면입니다.

 

패키지 센터의 PHP 7.2 정보를 보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최신 버전으로 7.2.13-0003입니다. (2019년 1월 29일 기준) 설치가 완료되셨으면, 이제 웹 스테이션(Web Station)에서 생성 및 설정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웹 스테이션에서 PHP 7.2 생성

먼저 Web Station을 실행해 주세요. 세 번째에 있는 ‘PHP 설정’으로 가셔서 [생성] 버튼을 눌러줍니다.

 

고급 설정 창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프로파일 이름, 설명에 PHP 7.2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 이름을 넣어 주세요. 참고로 기존에 등록된 PHP 5.6과 PHP 7.0의 프로파일 이름은 ‘Default Profile’로 되어 있고, 설명에는 ‘Default PHP {PHP 버전} Profile’로 되어 있습니다. 구분할 수 있는 이름과 설명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PHP 버전은 당연히 PHP 7.2를 선택하셔야죠!

체크박스 선택 부분은 ‘PHP 캐시 활성화’만 체크 해 줍니다. Xdebug는 디버거라 크게 필요 없고요. 세 번째 있는 ‘display_errors를 활성화하여 PHP 오류 메시지 표시’는 PHP 오류 시에 서버 어디 경로의 어떤 파일이 몇 번째 줄의 오류인지를 출력해 주는 기능인데, 파일 경로와 파일명까지 노출이 되는 부분이라 보안상 체크는 안 해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테마를 바꾸었거나 PHP 소스를 추가하여 테스트 중일 때는 체크해 주는 게 좋겠죠. 제일 마지막의 ‘PHP open_basedir 사용자 지정’은 기본 루트가 되는 곳을 지정해 주는 기능인데, 다른 것들과 엮일 수 있으니 체크 안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아래 회색 글씨로 참고 사항이 따로 명시되어 있는 만큼 안 건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쪽에 보이는 ‘확장’ 부분은 모두 체크해 주세요.

 

그리고 상단의 코어 탭으로 가세요. 제가 기존에도 ‘memory_limit’를 512M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역시 여기서도 512메가로 변경해 줍니다. 그 외 본인이 변경하려는 부분을 수정하고 난 뒤에 [확인]을 눌러 줍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리스트에서 PHP 7.2가 생성되었습니다.

 


가상 호스트에서 운영 중인 사이트 PHP 변경

PHP 설정에서 PHP 7.2를 생성해 주셨다면 이제 마지막으로 운영 중인 사이트에 PHP 7.2를 적용해야겠죠? 가상 호스트로 갑니다. 변경할 사이트를 선택하신 후, 사진처럼 맨 아래 PHP에서 PHP 7.2를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현재 제 블로그입니다. 성공적으로 PHP 7.2가 적용되었습니다.

이름 통계 조회 – 나와 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은 몇 명?

이름 통계 조회라는 다소 생소하지만 쓸데없고, 궁금한 내 이름의 통계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전자가족관계시스템의 API를 이용해서 만든 사이트인데요. 재미라기보다는 너무 구체적인 데이터를 보여줘서 놀랍습니다. 그리고 꽤 잘 만들었어요! 반응형 사이트에 그래프 구현까지 아주 세세하게 잘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내 이름이 전국에 몇 명이나 있고, 혹시 우리 부부처럼 아이의 이름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여기서 검색을 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름  통계 조회 사이트

이름 조회 사이트 첫 페이지입니다. 출생 이름 랭킹을 보여주고 있고요. 조회 기간은 2008년부터 2019년까지 조회 가능합니다. 남자 1위는 민준으로 3만 5천 명 정도 되고요. 여자 이름 1위는 서연이네요. 3만 3천 명입니다. 참고로 제 이름은 1만 1천 명 정도 되더라고요.

 


이름 통계 조회 사이트 데이터

이름 통계 조회를 할 때 성은 빼고 이름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수현이라는 이름을 검색해 봤는데요. (제 이름은 아닙니다.) 제일 위에 나오는 데이터는 검색한 이름이 전국에 몇 명이 있고, 남녀 합쳐서 몇 번째, 남자 이름으로는 몇 번째, 여자 이름으로는 몇 번째 많이 쓰인 이름인지를 텍스트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 지역 인구수 대비 어느 지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알려줍니다. 물론, 아래 표로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입니다.

통계에 대한 개요를 읽고 나면 바로 아래에 연도별 추이가 그래프로 보입니다. PC에서 검색 시 그래프 위로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수치까지 팝업으로 보여줍니다. 반응형 사이트라서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위화감 없이 볼 수 있습니다.

 

연도별 추이 그래프 아래에 성별 원그래프가 보이는데요. 파란색이 남자, 핑크색이 여자입니다. 각각 남자와 여자가 검색한 이름으로 몇 명이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수현이라는 이름은 남자 9천 9백 명, 여자 9천 3백 명으로 반반 정도 되네요.

 

제일 아래에 보이는 큰 원그래프는 전국에서 몇 명이나 사용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수현이라는 이름은 경기가 4천 명으로 압도적으로 높네요. 서울이 2위로 3천 명 정도 됩니다. 어? 위에서는 경남이 높다고 했는데? 위로 오려서 다시 보시면 ‘지역 인구수’ 대비 경남이 높다고 했습니다.

이제 몇 명 검색 좀 해 볼까요? 골목 식당에 백 대표님, ‘종원’으로 검색해 보겠습니다.

‘종원’은 남자가 압도적이네요. 총 814명이 있으며, 여자는 2명입니다. 충남과 경북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네요.

 

백 대표님 검색 해 봤으니, 조보아 씨도 검색해 봐야죠? ㅎ ‘보아’로 검색해 봅니다. 예상대로 여자가 압도적입니다. 총 391명이 있으며, 남자는 3명뿐이네요. 남자 이름이 보아라고?! (음..) 세종과 서울에서 많이 사용하는 거로 조회됩니다.

 

와이프한테 연예인 이름 하나만 말해봐! 했더니 “조세호!”라고 해서.. ‘세호’도 검색해 봅니다. 세호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사람이 의외로 적네요? 총 453명이고, 여자는 3명 밖에 없습니다. 서울, 경기에서 많이 사용하는 이름이네요.

참,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게 2008년 출생자부터 조회한 데이터입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조회한 결과가 아니란 것은 알아두세요!

 


그 외 정보들

이름 통계 조회 외에도 맞춤 이름 찾기, 이름 길이별 랭킹, 개명 이름 랭킹, 유일한 이름, 출생아 통계가 있는데요.

이름 길이별 랭킹이 궁금해서 들어가 봤습니다. 최고 10자까지 검색할 수 있더라고요. 검색했는데, 결과가.. 다문화 가족의 이름인 것 같습니다. 글자 수를 바꿔가며 조회를 해 봤더니, 3글자부터는 외국 사람 이름이더라고요.

 

연도별 출산 통계도 볼 수 있습니다. 연도별 추이를 보니 최근 2년간 급하강하네요. 안타깝습니다. 성비를 보면 남자가 약간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딸은 올해 5월에 출산 예정입니다. (정보)

 


이름 통계 조회 개발자

이름 통계 조회 사이트 제일 아래 Footer 영역에 개발자의 닉네임이 적혀 있습니다. kimkkikki라는 분이 만드셨네요. 이름 데이터는 전자가족관계시스템에서 수집한 데이터고, 데이터는 매일 수집하여 갱신된다고 적혀 있습니다. 김키키님, 감사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 PS4 역대급 할인 후기! – 구매완료!

플레이스테이션 PS4 역대급 할인이 오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전쟁의 시작!!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플레이스테이션4 Pro를 구매하기 위해서 전날부터 와이프에게 소식을 전달했습니다. 우린 TV도 없고, 할 시간도 없지만 역대급 할인 소식에 와이프도 바로 허락을 했고, 판매처를 알아보니 와이프의 고향인 전주에 건담샵이 하나 눈에 띄었습니다. 와이프 언니에게 이 소식을 전달했고, 형님이 오늘 아침 일찍부터 길을 나섰습니다. (형님도 처형에게 허락을 받은 모양입니다!! ㄲㄲㄲ)

 

아침부터 사람들 줄 보세요! 어마어마합니다. 어제 역대급 할인 소식을 포스팅하고 자정이 조금 넘은 시간에 공식 판매 온라인 몰에 들어가 봤더니 12시 10분이 되지 않았는데, 모두 품절이 된 것을 보고 오늘 심상치 않겠구나. 라는 생각은 했습니다만. 전국 판매처의 풍경이 사진과 같았다고 합니다.

줄이 너무 긴 관계로 혹시 Pro를 못 사게 되더라도 이해해달라는 연락까지 받았습니다. 그래, Pro가 아니라도 어때… 괜찮아.

하지만 우리 형님은 승리하셨습니다. 본인 플레이스테이션과 우리 플스까지!! 2개를 구매하셨습니다. 알고 봤더니 형님은 VR 올인원팩을 구매하셨더라고요. 아무래도 남자아이 둘이 있어서 같이 놀려고 그랬던 것 같습니다.

드디어 나에게도 플스4가.

플레이스테이션 PS4 역대급 할인 소식!

플레이스테이션 PS4를 구매하지 않았던 이유가 몇 가지 있긴 한데요. 첫 번째로 집에 TV가 없습니다. 대신에 빔프로젝터가 있는데, 영화 볼 때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와이프와 저는 오버워치에서 만난 부부인만큼 게임을 엄청나게 좋아합니다. PS4를 구매하는 순간 우리 부부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게임에만 매달릴 것 같아서 구매하지 않고 있었는데요. 이번에 소니에서 플레이스테이션 역대급 할인 소식이 들려옵니다. 오.. 신이시여.. 관련 내용은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플레이스테이션4 Pro 할인 보세요.. 15만 원 할인으로 34만 8천 원입니다!!! 심지어 1TB 가격이!! 미친 가격!! 플레이스테이션4도 13만 원 할인으로 24만 8천 원의 역대급 할인이 진행됩니다. VR 올인원 팩도 29만 8천원! (VR은 비추..)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역대급 할인 이벤트는 바로 내일인 1월 24일(목)부터 2월 3일(일)까지 11일 동안 한정 기간 진행되며, ‘한정된 수량 판매이므로 준비된 수량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습니다.’라고 하단에 아주 조그맣게 안 보일 정도의 폰트 크기로 적혀 있습니다. 주요 판매점은 이마트, 홈플러스, 하이마트, 롯데마트, 교보문고,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소니 스토어 등에서 판매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나열한 모든 지점에서 판매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링크를 통해서 어떤 지점에서 판매하는지 꼭 확인 후 구매하러 가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판매도 진행하지만 말한 대로 한정된 수량이 풀리는 것이기 때문에 내일!! 바로 구매하러 가시기 바랍니다.

용서가 허락보다 받기 쉽습니다. (저는 허락 받았어요.)

하꼬방 뜻

‘하꼬방’ 뜻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신조어가 많이 생겨나고 인터넷 용어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새로운 단어의 뜻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꼬방에 대한 뜻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본어 하꼬(はこ)

하꼬방을 알아보려면 우선 일본어의 ‘하꼬(はこ)’를 먼저 살펴봐야 하는데요. 하꼬는 상자나 궤짝을 얘기합니다. 뭔가 작거나 갇혀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죠.

 

‘하꼬방’ 뜻

하꼬방의 뜻은 네이버에 검색만 해도 바로 나오더라고요. 위에서 알아봤던 상자를 뜻하는 일본어인 하꼬와 ‘방’의 합성어로 하꼬방이란 것이 탄생하였는데요. 원래 뜻은 ‘상자 같은 작은 집’이란 뜻인데, 인터넷 방송 용어로 시청 인원이 작은 인터넷 방송을 뜻한다고 합니다. 

 

1인 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인터넷 개인 방송을 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여기에 유튜브까지 가세해서 스트리밍 방송이 아닌 일반 영상 콘텐츠 시장도 엄청나게 커졌습니다. 하꼬방은 스트리밍 방송을 하는 개인 방송국 중에 시청자가 적은 인기 없는 방송을 뜻하는 단어라고 합니다. 하꼬방이 상자 같은 작은 집이란 것에 빗대어서 작고 초라한 방송국이라는 뜻이네요.

국내 이커머스 이용 현황

국내 이커머스 이용 현황을 2019년 1월 기준으로 정리해 봅니다. 여기 정리하는 내용은 제가 한때 몸담았었던 인크로스 인사이트 리포트에 있는 ‘[미디어 데이터 클리핑] 이커머스 편’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관련 표나 그래프는 해당 자료에서 캡처했으며, 해당 자료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애플리케이션 및 사이트 이용 현황부터 매체력 평가, 디바이스별 이용 형태, 데모 프로파일, 트래픽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1월_데이터-클리핑_190118_fnl


국내 이커머스 애플리케이션 및 사이트 이용 현황

애플리케이션 및 사이트 이용 현황은 2018년 12월 데이터 기준입니다.

먼저 이커머스 순 방문자 수입니다. APP에서는 쿠팡이 1위, 11번가가 2위를 차지했네요. 이어서 위메프, 티몬, 지마켓 등 오픈마켓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와이프도 쿠팡 앱으로만 구매하더라고요. WEB에서는 지마켓이 1위, 11번가가 2위, 옥션, 위메프, 인터파크 순입니다. APP에서 1위를 차지했던 쿠팡이 6위에 있네요. 저도 지마켓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평균 실행 횟수 APP에서는 당근마켓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중고마켓이죠? 저도 얼마 전에 설치했는데, 그냥 보는 것만으로도 재미가 있더라고요. 2위 위메프, 3위 티몬이고요. 그 뒤로 지마켓, 11번가, 옥션 등의 순서입니다. 횟수를 보면 당근마켓이 85회, 위메프 56회, 티몬 37회로 1, 2, 3위의 실행 횟수 차이가 크게 나는 편이네요. 3위 이후로는 30대로 고만고만한 수치입니다. WEB의 실행 횟수를 보면, 뽐뿌가 압도적인 차이로 1위네요. 2위인 옥션과 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3위로는 예스24, 이후로 지마켓, 다나와가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제 이커머스 평균 체류 시간을 보겠습니다. APP에서는 당근마켓이 위메프보다 2배에 가까운 수치로 압도적인 1위입니다. 저도 당근마켓에 들어가니 나올 수가 없더라고요. 위메프, 옥션, 티몬, 지마켓이 뒤를 잇고 있습니다. WEB에서는 1위가 뽐뿌네요. 제가 뽐뿌를 이용하지는 않지만 많은 정보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거든요. 이용자들이 더 좋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 오랜 시간 체류하는 것 같습니다. 그 뒤로 옥션, 위메프, 지마켓, 티몬 순이네요.

 


국내 이커머스 매체력 평가

매체력 평가 역시 2018년 12월 데이터입니다. 노출력, 유지력, 탐색력은 각 순 방문자 수, 평균 페이지뷰, 평균 체류 시간 수치를 통해 산출했다고 합니다. 이용된 이커머스 카테고리 내 앱/웹을 모수로 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수치라고 하네요.

이커머스 매체력 평가 APP TOP3입니다. 1위가 위메프, 2위가 쿠팡, 3위가 11번가네요. 이미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거대 쇼핑몰이죠. 셋 다 수치로 봤을 때는 차이가 크게 없습니다. 위메프가 탐색력에서 꽤 많은 점수를 얻은 것 같습니다.

 

이커머스 매체력 평가 WEB TOP3입니다. 1위 옥션, 2위 지마켓, 3위 11번가입니다. 11번가는 APP와 WEB 둘 다 3위를 차지했네요. 역시 셋 다 수치적으로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1위를 차지한 옥션 역시 탐색력에서 꽤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디바이스별 이용 행태

디바이스별 이용 행태는 2018년 11월 데이터입니다. 

상위 3개를 보면 지마켓, 11번가, 옥션이 차지했는데요. 지마켓의 경우 PC보다 모바일 이용률이 높으며, APP보다 WEB의 이용 비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1번가 역시 PC보다 모바일 이용 비율이 높은데, WEB보다는 APP 이용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옥션의 경우는 지마켓, 11번가와 반대로 모바일보다는 PC의 이용 확률이 높았으며, APP보다는 WEB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TOP3에 대한 참고 자료도 함께 있었는데요. 지마켓은 포털 및 인터넷 앱 내 웹페이지에 노출된 광고 배너 및 구좌 광고를 통한 유입이 많았네요. 포털 광고나 최저가 검색 등을 통한 접속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1번가는 전용 APP로 바로 접속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하네요. 옥션의 경우는 모바일에서도 포털 및 인터넷 앱을 통한 유입이 많다고 합니다.

 


국내 주요 이커머스 데모 프로파일

이커머스 데모 프로파일은 2018년 12월 데이터 기준이고, 앱과 웹의 전체값 기준 내림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APP 및 WEB 순 이용자는 1위 11번가, 2위 지마켓, 3위 쿠팡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데모 분석 결과 순 이용자 비중에서 1위와 2위를 차지한 11번가와 지마켓의 경우에 남성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쿠팡은 여성 사용자가 높게 확인되네요. 데모 프로파일로 조사된 10개 국내 주요 이커머스에서 티몬을 제외하고 모두 주요 고객 연령이 40대로 확인이 됩니다. 저도 40대로 접어들긴 했는데, 의외의 수치입니다.

 


국내 주요 이커머스 트래픽 현황

이커머스 트래픽 현황은 2018년 12월 데이터고, APP와 WEB 전체값 내림차순 정렬입니다.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쿠팡의 경우 2018년 3분기에 비해 20.2%를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투자 이후 전향적 사업 추진의 결과로 보인다고 합니다. 위메프의 성장도 눈에 띄네요. 반면에 옥션과 지마켓은 하락세를 보입니다.

텔레그램 웹(Telegram Web) 버전 이용하기

텔레그램 웹(Telegram Web) 버전을 이용할 일이 가끔 있더라고요. 지금 투입된 프로젝트에서도 역시 보안프로그램이 깔려 있어서 메신저가 안 되는데, 업무상 카카오톡을 열어주시긴 했는데, 파일전송은 안 되고 채팅만 가능합니다. 지인들과 가볍게 파일을 주고 받는 일이 많은데, 혹시 텔레그램 웹은 될까 싶어서 해 봤더니 텔레그램 웹은 파일전송까지 아주 잘됩니다! (이렇게 허술할 수가!!!!) 간단하게 텔레그램 웹 버전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꼭 필요하신 분들은 텔레그램 웹 버전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텔레그램 웹 버전 이용하기

우선 텔레그램 웹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텔레그램 웹 사이트로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안내도 없이 바로 인증 화면이 나오는데요. Phone number 입력란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휴대폰 번호 입력 후 엔터를 치면 휴대폰 번호가 맞는지 확인하는 창이 뜹니다. 휴대폰 번호 확인 후 [OK]를 클릭합니다.

 

휴대폰이나 다른 기기에 설치된 텔레그램으로 로그인 코드가 옵니다. 로그인 코드를 확인 후, 

Enter your code 입력란에 로그인 코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네, 끝났습니다. 바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텔레그램 프로그램과 동일한 기능을 구현 해 놓았습니다. 아주 빠르고 간단하게 텔레그램 웹 버전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게 되면 휴대폰이나 다른 기기에 설치된 텔레그램으로 로그인 정보 알림 메시지가 오게 됩니다. 혹시 내가 접속하지 않았는데, 이런 메시지를 받으셨다면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세션’에서 해당 세션을 종료하시면 됩니다.

 

텔레그램 웹 버전은 브라우저에서 접속하다보니 신기한 부분도 있습니다. 브라우저를 줄여보시면 위와 같이 모바일 버전으로 변경하겠냐는 확인 창이 뜨는데요. [OK]를 눌러보시면

이렇게 모바일 버전으로 변경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 웹 버전 브라우저만 따로 띄워서 모바일 버전으로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